가족의 건강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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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의학적 치료와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휴식, 자신을 위한 시간내기를 꼭 기억하세요.

? 의학적 치료에서 기억해야 할 내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기검진을 꼭 받으세요. 매년 독감 예방주사와 폐렴 예방주사를 잊지마세요.
그리고 의사가 처방한 약이 있다면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세요.
과다한 음주와 흡연, 불법 약물 복용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입니다. 질병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꼭 치료를 받도록 하세요.

? 운동도 잊지 마세요.
운동은 우리 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운동을 통해 전반적인 신체기능의 향상과 긴장 해소가 가능합니다.
치매환자를 돌보며 시간을 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평소에 운동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자신의 일정에 맞는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을 선택해야 하며, 치매환자와 함께 운동을 할 때는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을 하세요.
걷기는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걷기에 적합한 신발을 제외하고는 다른 장비가 필요 없으며 집 가까운 데서 언제든지 걸을 수 있어 자신의 일정에 맞춰 운동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치매환자와 같이 걷거나 휠체어를 태우면서 같이 걸을 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 치매환자와 같이 있기가 불가능할 수도 있으므로 그럴 땐 운동하는 동안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도 생각해 보세요.

? 균형 잡힌 식단도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음식을 먹거나 적절한 영양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세요. 또한 비타민과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 섭취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소금 섭취를 제한하세요.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간 간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포화지방과 고 콜레스테롤의 음식을 피하세요.
물을 많이 섭취하세요. 하루에 6~8잔의 물을 마시는 것이 권장되며 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분한 휴식은 꼭 필요합니다.
휴식 뿐 아니라 밤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적절한 수면은 좀 더 명쾌하게 생각할 수 있게 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높여 줄 것입니다. 수면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해 보세요.
치매환자의 정신행동증상 때문에 잠을 자기 어렵다면, 의사에게 이 상황에 대해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를 다 소진하기 전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당신이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다면, 치매환자를 위한 나머지 일들을 제대로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 친구, 지역사회 서비스, 자조모임 구성원, 자치구치매지원센터에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일주일에 2~3번 정도 휴식을 가질 수 있도록 일정을 계획해 보세요. 짧은 휴식시간이라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절대 놓치지 마세요.

? 자신을 위해 시간을 쓰세요.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세요. 저녁 식사, 콘서트, 영화를 보러 가거나 원하는 것을 사면서 쇼핑도 해보세요.
그리고 몇 분만이라도 시간을 할애해서 집밖으로 나와보세요. 우편물을 찾으러 빠르게 걸어가거나, 별을 보기 위해 잠깐씩 나오는 것도 짧은 휴식이 될 것입니다.
가족들과 친구들을 보기 위해서 시간을 내보세요. 만약 집밖을 나올 수 없다면 친구에게 전화를 해보세요. 통화는 기분을 상쾌하게 해줄 것입니다. 또한 친구를 집으로 초대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거나 책을 읽는 시간을 갖는 것도 주의를 딴 데로 돌리고 즐거운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지금까지 가족의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은 자치구치매지원센터로 문의하면 친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